내용
I. 서론 8
1. 연구목적 8
2. 연구방법 및 범위 9
3. 논문의 구성 10
II. 전주 한지의 특성 12
1. 전주 한지와 종이축제 역사와 특징 12
1) 전주 한지의 역사적 고찰 13
2) 한지의 특성과 문화 상품 14
3) 한지의 실용화를 위한 가능성 탐색 17
2. 전주 종이 축제와 한지 관련 이벤트 행사 21
1) 전주 종이 축제의 역사 21
2) 전주 종이 축제의 구성 21
3) 프로그램 내용 23
4) 전주 종이 축제의 역할 23
5) 전주 국제문화관광상품엑스포 26
6) 전주 종이 문화 축제 장기 발전 계획구상 28
III. 전주한지 산업분석 31
1. 산업 현황 31
1) 전주 한지생산업체 현황 31
2) 한지 제품의 판매 및 유통 32
3) 외국 상품의 무차별 수입 35
2. 전주 한지 문화 상품 현황 35
3. 전주 한지 문화 상품 개발 전략의 문제점 39
IV. 전주 한지 문화 상품 개발 전략 41
1. 전북 한지 산업의 활성화 방안 41
2. 한지 산업 활성화 기본 방향 42
3. 한지 산업 활성화 방안 43
4. 한지산업의 클러스터 구축 전략 47
5. 한(韓) 브랜드화 지원 전략 52
V. 상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53
1. 전주종이축제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53
2. 전주종이축제의 문제점 53
3. 전주종이축제의 마케팅 개선 방안 58
1) 한지축제 브랜드 개선 방안 58
2) 전주 한지축제 브랜드 육성안 61
3) 프로그램 개편방안 65
4. 기타 마케팅 방안 67
1) 한지 제조업체의 경영 혁신과 마케팅 전략 67
2) 한지 제조업체의 마케팅전략 수립 68
3) 전주한지산업의 문제점 75
4) 전주 한지 산업 육성 계획 78
VI./V. 결론 81
참고문헌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