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로고

문헌자료

全州 韓紙文化 商品 開發 戰略과 마케팅에 관한 硏究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자료형태
단행본
제목
全州 韓紙文化 商品 開發 戰略과 마케팅에 관한 硏究
저자
송민섭
발행처
전주대학교
발행년도
2006
내용
I. 서론 8
1. 연구목적 8
2. 연구방법 및 범위 9
3. 논문의 구성 10

II. 전주 한지의 특성 12
1. 전주 한지와 종이축제 역사와 특징 12
1) 전주 한지의 역사적 고찰 13
2) 한지의 특성과 문화 상품 14
3) 한지의 실용화를 위한 가능성 탐색 17
2. 전주 종이 축제와 한지 관련 이벤트 행사 21
1) 전주 종이 축제의 역사 21
2) 전주 종이 축제의 구성 21
3) 프로그램 내용 23
4) 전주 종이 축제의 역할 23
5) 전주 국제문화관광상품엑스포 26
6) 전주 종이 문화 축제 장기 발전 계획구상 28

III. 전주한지 산업분석 31
1. 산업 현황 31
1) 전주 한지생산업체 현황 31
2) 한지 제품의 판매 및 유통 32
3) 외국 상품의 무차별 수입 35
2. 전주 한지 문화 상품 현황 35
3. 전주 한지 문화 상품 개발 전략의 문제점 39

IV. 전주 한지 문화 상품 개발 전략 41
1. 전북 한지 산업의 활성화 방안 41
2. 한지 산업 활성화 기본 방향 42
3. 한지 산업 활성화 방안 43
4. 한지산업의 클러스터 구축 전략 47
5. 한(韓) 브랜드화 지원 전략 52

V. 상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53
1. 전주종이축제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53
2. 전주종이축제의 문제점 53
3. 전주종이축제의 마케팅 개선 방안 58
1) 한지축제 브랜드 개선 방안 58
2) 전주 한지축제 브랜드 육성안 61
3) 프로그램 개편방안 65
4. 기타 마케팅 방안 67
1) 한지 제조업체의 경영 혁신과 마케팅 전략 67
2) 한지 제조업체의 마케팅전략 수립 68
3) 전주한지산업의 문제점 75
4) 전주 한지 산업 육성 계획 78

VI./V. 결론 81

참고문헌 84

55045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태조로 15 (교동 65-5) 공예품전시관 TEL 063-281-1610 FAX 063-232-8889 관리자 로그인

쇼핑몰
공예공간
shop바로가기
3D 온라인
전시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