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목차
제I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II장 본론 15
제1절 한지 산업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15
1. 한지 산업의 현황 15
2. 한지 산업의 활성화 방안 17
3. 한지 산업 클러스터 구축전략 20
제2절 한지 문화 산업 활성화를 위한 문화정책 고찰 23
1. 문화 정책 전담기관의 필요성 23
2. 문화예술 정책의 필요성 29
3. 우리나라와 일본, 미국, 프랑스, 독일의 문화정책 31
제3절 마케팅 관점에서의 스토리텔링 연구 분석 39
1. 스토리텔링의 이론적 고찰 39
1)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구성 39
2) 좋은 스토리텔링의 조건 및 가치 40
3) 스토리텔링과 브랜드이미지 개선 관련 연구 고찰 41
2. 산업군에서의 브랜드 스토리탄생 분석 45
3. 브랜드 스토리텔링 사례분석 56
1) 브랜드 '마시는 홍초' 의 사례분석 56
2) 브랜드 하이트 '맥스(Max)'의 사례분석 57
3) 브랜드 '래미안'의 사례 분석 58
4) 브랜드 '빈폴(Bean pole)'의 사례분석 59
5) 브랜드 'T world'의 사례분석 60
6) 브랜드 'KFC'의 성장사례분석 61
제4절 한지에 대한 스토리텔링 기법의 접근 방법과 적용방안 62
1. 스토리텔링 개발을 위한 접근방법 62
2. 한지에 대한 스토리텔링 적용방안 68
제III장 결론 74
제1절 연구의 요약 74
제2절 시사점과 한계 76
참고문헌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