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로고

문헌자료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특기적성교육으로서의 한지공예에 관한 연구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자료형태
단행본
제목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특기적성교육으로서의 한지공예에 관한 연구
저자
이영희
발행처
전주대학교
발행년도
2006
내용
목차
I. 서론 9
1. 연구 목적 9
2. 연구 범위 및 방법 10

II. 한국전통 공예의 이론적 고찰 12
1. 한국의 공예문화 12
1) 공예의 범위 12
2) 한국인의 공예 의식 13
가) 전통공예의 미의식 13
나) 전통과 현대적 공예해석 14
2. 전통한지공예와 방과후학교 교육과의 연계성 15
1) 전통한지공예의 이론적 배경 15
가) 전통한지의 역사적 고찰 15
나) 전통한지공예기법의 종류 및 특성 20
2) 방과후학교 전통한지공예지도의 실제 23
가) 전통한지 염색 기법 24
나) 전통공예한지 염색에 따른 학습지도의 전개 44
3) 전통한지공예의 교육적 기대효과 49
가)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의 필요성 49
나) 특기적성 교육활동에 따른 전통한지 공예의 방향 50

III. 한지공예 미술교육 학습지도에 대한 실태 분석 53
1. 경험에 따른 분야별 실태조사 53
1) 아동을 중심으로 53
2) 학부모를 중심으로 54
3) 교사를 중심으로 56
2. 방과후학교 한지공예 학습지도의 방안 60
1) 방과후학교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지도방향 60
2) 방과후학교 특기적성 교육활동에 따른 기대 효과 61

IV. 방과 후 교실 한지공예 활성화 방안 63
1. 방과후학교 특기적성 전문우수강사 양성방안 63
2. 방과 후 전통한지공예 특기적성 홍보 방안 75

V./VI. 결론 77

참고문헌 79

55045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태조로 15 (교동 65-5) 공예품전시관 TEL 063-281-1610 FAX 063-232-8889 관리자 로그인

쇼핑몰
공예공간
shop바로가기
3D 온라인
전시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