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I. 서론 12
1. 연구목적 12
2. 공예교육의 목적 13
가. 여가 선용에 따른 삶의 질 개선 13
나. 공예교육의 시대성 13
다. 공예 전문가 양성 교육 14
II. 공예의 세부 분야 15
1. 한지공예 15
가. 한지 15
1) 한지 15
2) 한지의 특징 16
나. 한지공예 16
다. 한지공예 교육의 필요성 및 장점 18
2. 압화공예 20
가. 압화 20
나. 압화공예 21
다. 압화공예 교육의 필요성 및 장점 22
3. 비즈공예 23
가. 비즈 23
나. 비즈공예 23
다. 비즈공예 교육의 필요성 및 장점 24
4. 컬러믹스공예 25
가. 컬러믹스 25
나. 컬러믹스공예 26
다. 컬러믹스 교육의 필요성 및 장점 27
5. 꽃꽂이 28
가. 꽃꽂이 28
나. 꽃꽂이 교육의 필요성 및 장점 30
6. 칠보공예 30
가. 칠보 30
나. 칠보공예 31
다. 칠보공예 교육의 필요성 및 장점 33
7. 금속공예 33
가. 금속 33
나. 금속공예 34
다. 금속공예 교육의 필요성 및 장점 38
8. 은점토공예 39
가. 은점토 39
나. 은점토공예 40
다. 은점토공예 교육의 필요성 및 장점 40
9. 기타공예 41
가. 종이공예 41
나. 짚·풀공예 42
다. 옻칠공예 43
라. 석화공예 44
마. 기타 45
III. 공예 교육의 방법 46
1. 도·농 문화교류 46
2. 교원연수교육 47
3. 학교와 연계한 학생교육 47
4. 문화행사를 통한 공예체험교육 48
5. 생활교육(주부교육) 49
6. 평생교육(실버교육) 50
7. 전문가 양성 교육 51
8. 기타 교육 방법 52
IV. 본인연구작품 55
V. 결론 75
〈참고자료〉 79
ABSTRACT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