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ABSTRACT
제1장 연구 목적 및 방법 = 1
제2장 한지산업의 특성 = 3
제1절 한지의 정의와 종류 = 3
제2절 한지원료 = 5
제3절 우리나라 한지산업의 현황 = 10
제4절 전주한지의 역사적 특성 = 15
제3장 전주한지 생산업체의 현황 및 입지적 특성 = 18
제1절 전주한지 생산업체 현황 = 18
제2절 전주한지 생산업체의 입지특성 = 26
제4장 전주한지 산업의 발전방안 = 32
제1절 수요확대 측면에서의 발전방안 = 32
1) 전주한지 축제를 통한 전통 이미지 확보 방안 = 32
2) 한지 제품의 다양화에 의한 수요 창출 방안 = 36
제2절 경제성 확보 측면에서의 발전방안 = 41
1) 유통구조 개선을 통한 경제성 확보 방안 = 41
2) 전주한지 고유의 입지적 이미지 형성과 전주한지 거리 조성 방안 = 45
제5장 요약 및 결론 = 48
참고문헌 =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