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Ⅰ. 서 론 1
1. 연구목적 1
2. 연구방법 2
Ⅱ. 이론적 배경 3
1. 한지의 역사와 개념 3
2. 한지의 특성 5
Ⅲ. 문화상품 개발 과정 8
1. 문화상품의 개념과 분류 8
1) 문화상품의 개념 8
2) 문화상품의 분류 12
2. 한국적 문화이미지로서의 전통과 전통문양 13
1) 전통의 의미와 이해 13
2) 한글의 우수성과 조형성 21
3. 전통문화이미지 선정 23
4. 한지문화상품 개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25
Ⅳ. 한지문화상품 제작 30
1. 한지문화상품 제작 배경 30
2. 한지문화상품 개발 제시 31
1) 한지등 31
2) 한지함 37
3) 한지경대 39
4) 생활소품 40
Ⅴ. 결 론 45
참고문헌 48
ABSTRACTS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