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로고

문헌자료

한지 표현기법을 활용한 한지 조형 작품 연구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자료형태
단행본
제목
한지 표현기법을 활용한 한지 조형 작품 연구
저자
한자순
발행처
전주대학교
발행년도
2014
내용
오래기간 기록을 위한 매체이었던 종이가 그 자체의 물성만으로도 현대미술 소재로서의 역할도 다양할 뿐 아니라 작가의 내면세계와 상상력을 표현하는 소재로 인식되고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긴 종이의 역사에 비추어 볼 때 지극히 짧다 하겠다.

인류가 종이를 개발한 이래 종이가 새로운 표현매체로 등장하게 된 것은 20세기에 들어서였다. 입체파의 피카소나 브라크가 ‘파피에 콜라’기법으로 종이를 찢어 붙여 미적 효과를 살린 후 부터 종이는 단순한 회화의 보조수단에서 주체로서의 영역 가능성이 도입 되었다. 이러한 현대미술의 흐름을 타고 종이 조형은 새로운 조명을 받게 되었으며 독자적인 표현양식이 되기에 이르렀다. 우리는 70년대부터 다양한 미술사조가 범람하던 때에 자기만의 독창적인 화폭을 찾던 작가들에 의해 전통한지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예술표현의 매체로서 독자적인 조형 형태를 갖추고 미학적인 위치에서도 그 가치를 발휘하며 주목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종이의 현대적 역할을 볼 때 우리의 관심을 끌고 있는 우리의 전통 종이인 한지의 조형적 가능성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한지가 단순한 바탕재 역할을 넘어 표현의 주체로서 떠오르게 된 이유와 현대 작가들은 왜 새로운 표현 방법의 소재로 한지를 주목하였는지 표현 재료로서의 한지의 고찰과 한지 조형 작업의 특성을 실제 적용한 조형 표현 기법을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한지라는 소재가 숨쉬는 섬유질로 되어있어 자연친화적이며 작업과정에 따라 다채롭게 표현할 수 있는 가변성과 적용력이 탁월한 특성과 한지의 고유한 물성과 그 조형적 가능성을 발견하고 실제로 한지를 뜨고, 찢고, 꼬고, 태우고, 접고, 붙이는 등 여러 복합적인 표현방법으로 한지 자체를 표현의 질료로 이용하는 작품을 만들고 있는 사례가 많다.

본 논문은 이러한 흐름과 연관 지어 종이의 개념과 조형의 원리, 그리고 한지의 표현 가능한 조형표현 기법과 더불어 작가별 작품을 분석하여 현대적 시각으로 한지라는 물질의 개념을 새로이 해석하여 하나의 예술 매체로 한지의 또 다른 가능성을 탐색하며 현대미술에서 새롭게 시도되는 한지조형 작업에 더 많은 표현가능성을 모색함으로써 한지 작업의 조형매체로서 잠재적 가능성을 찾고자 하였다. 그것을 바탕으로 본인이 한지를 통하여 시도한 새로운 표현방식은 줌치과정과 태우기 기법 과정을 반복적으로 시도해 디자인하고, 재구성하는 방향으로 내적인 감정을 자연의 흐름에 맡기어 한지조형 표현의 다각적인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55045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태조로 15 (교동 65-5) 공예품전시관 TEL 063-281-1610 FAX 063-232-8889 관리자 로그인

쇼핑몰
공예공간
shop바로가기
3D 온라인
전시관
바로가기